본문 바로가기

의료와 질병

안구건조증 의 정확한 증세 다들 많이 모르시더라고요

안구건조증 의 정확한 증세와 그 예방법 알아보기, 꼭 체크하세요.

안구건조증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 이 말만 딱 들으면 어떤 생각이 나시나요? 음, 문자 그대로 안구가 건조해지는 현상을 안구건조증으로 알고 계시는 분이 많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엄밀히 말씀드리면 딱 반만 맞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안구건조증 은 눈물샘에서 지속적으로 안구에 눈물을 공급해 습도를 유지하여 미세먼지나 바이러스등으로부터 안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 못해 생기는 부차적인 질환을 야기시킬수도 있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건조해지는 겨울 시즌에 40대 이후의 연령대에서 환자분들이 많으셨으나 요새는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젊은 사람들도 많이 이 증세가 생긴다고 합니다. 또한 지나친 TV의 시청이나 밤늦게까지 보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게임등도 원인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고 해요.

 

안구건조증 은 위에도 잠깐 언급했듯이 눈물샘이 막혔다거나 다른 어떤 원인으로 인하여 눈물이 안구에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건조해 지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반대의 현상도 있습니다. 안구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몸에서 자동적으로 안구에 수분을 공급하라는 신호가 떨어지는데요,

 

이 수분이 너무 과도하게 공급이 되는 현상도 안구건조증이라고 하네요. 바로 제가 그런 케이스입니다. 춥고 건조해지는 겨울철만 되면 찬바람이 제얼굴을 강타할 때가 있습니다. 그때마다 정말 눈물이 줄줄 흘러내렸는데요.



이게 참 웃픈 에피소드가 생길때가 종종 있더라고요, 뭐 슬픈영화를 보고 밖으로 나왔는데 하필 그때가 추운 겨울이라면? 저는 어김없이 눈물을 흘립니다. 사람들이 저보고 감수성이 풍부하다고 하더군요. 안구건조증인건데.

 

그리고 새벽에 교회가서 새벽기도 드리고 교회문을 나서는 데 찬바람이 훙~하고 저를 지나가면 또 저는 눈물을 주르륵~흘리죠, 그때 저를 본 교회성도님들이 저를 보고 아이고 은혜 많이 받으셨네요~ 하며 지나가십니다. 아...이거 설명할 타이밍이 애매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너무 오랫동안 방치시키면 속눈썹이 건조한 안구에 손상을 일으켜서 염증을 발생시키는 경우도 있고, 건조한 안구에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가려움증을 유발시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럴 경우 심하게 눈을 비비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그때 출혈과 염증이 안구에 생긴다고 하네요. 이렇게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대도 그대로 놔주면 녹내장이나 백내장등의 중대질환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꼭 유의하시기 바래요.

 

그러니까 꼭 안구가 건조해서가 아니라 평소에 건조해지고 추울때 눈물을 필요이상으로 많이 흘리시는 분들도 안구건조증 의 정확한 증세를 파악하시고 병원에 가셔서 진단받으시기를 권합니다.

 

안구건조증 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결막염으로 인한 염증으로 눈물샘이 막히는 경우가 있고 지방분비선에 모종의 문제가 생겨서 눈물이 안나오는 경우도 있고 눈을 많이 비벼서 출혈로 인해 눈물이 막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염증이 생긴 경우라면 인공눈물로는 치료가 되지 않으니, 괜히 인공눈물로 수분만 공급하시다가는 염증이 악화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예방법은 위에도 잠깐 언급했지만 과도한 눈의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밤늦게 침대에 누워서 불 다끄고 스마트폰 보시면 안되고요, 안구건조증 뿐만 아니라 시력에도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PC의 컴퓨터게임도 과도한 사용을 자제하시고, 독서하시는 분도 몇시간씩 책을 보시면 잠깐씩 쉬는 시간을 꼭 가지세요. 인공눈물은 가끔씩 투여해주시면 좋습니다.

 

치료는 우리가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믿음을 가지시는 건 좋은데 그에 따른 책임도 지셔야 합니다. 그냥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으시는 걸 추천하고요, 인공눈물 같은 것도 여름에 냉장보관하셔야 하는 거 알고 계신가요? 안그럼 인공눈물액이 상한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안구건조증 의 정확한 증세와 그 예방,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눈물이 너무 안나도, 너무 많이 나도 안구건조증의 한 증세랍니다. 괜한 오해사지 마시고 바로 병원으로 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