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와 질병

기침과 재채기의 차이 알고 계셨나요?

기침과 재채기의 차이기침과 재채기의 차이

 

 

기침과 재채기의 차이 알고 계셨나요? 그 뜻과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해요.

 

요즘처럼 미세먼지를 걱정해야 하는 때도 없는 거 같습니다. 제가 어렸을 적에는 미세먼저 걱정을 그렇게 많이 하지 않았었는데, 기술의 발전과 이웃국가들의 영향으로 요즘은 이렇게 미세먼지를 자주 걱정해야 하는 시대가 됬네요.

 

그런 미세먼지의 영향인지 기침이나 재채기를 자주 하는 거 같습니다. 저도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가래가 많이 끼고 목이 컬컬한 걸 많이 경험했었는데요, 집에서 샤워를 하고나면 꼭 재채기를 하는 거 같습니다.

 

지난주에 우연찮게 대한외국인이라는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하게 되었는데 거기서 기침과 재채기의 차이 에 대해 퀴즈를 내더군요. 사실 이건 외국인/한국인 할 거 없이 다 잘 몰랐던 부분이었던 듯 합니다.



저도 어? 차이가 뭐지? 세기의 차이인가? 유발원인의 차이인가 하는 생각을 계속 했었더랬죠.

MC김용만씨께서 정답을 말씀해주시는 순간 무릎을 탁 쳤습니다.

 

기침은 기관지쪽의 자극을 받아서 나오는 것이고, 재채기는 코의 신경이 자극을 받아서 나오는 것이라고 하네요.

 

기침과 재채기의 차이기침과 재채기의 차이

 

예를 들어 코를 깃털같은 가볍고 부드러운 물체로 계속 간지럽히면 우리가 재채기를 하게 되는 이치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때 이걸 우리가 기침이라고 하지는 않잔아요?

 

하지만 기관지에 이물질이 들어갔다거나 감기에 걸렸다면 기침을 한다라고 표현을 하는게 맞는 것이겠죠.

 

기침과 재채기의 차이기침과 재채기의 차이

 

기침과 재채기의 차이 알고 계셨나요? 저도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상식을 또하나 배워가는 것이죠.

 

평소에 기침이 잦으시다면 감기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잦은 기침과 발열, 근육통에 두통까지 있으시다면 독감까지도 의심해보셔야 하는 데요, 일단 그때에는 무조건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괜히 감기가 아닐거야 하시고 참고 누우셨다가 그 다음날 온몸에 열이 펄펄 나면서 고생하는 일을 겪으실 수도 있으니 꼭 기침이나 재채기가 잦으시다면 감기나 독감을 의심해 보세요.

 

한편 재채기는 꼭 감기, 독감이 아니더라도 무엇인가를 잘못 먹었을 때, 혹은 코나 귀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귀를 잘못 후벼팠을 때에도 재채기가 나올 수 있다고 하네요.

 

저는 자기 전에 입을 꼭 닫고 코로만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내뱉는 데요, 이때 코가 슬슬 가려워 지면서 재채기를 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이때 자기 전에 양치질을 다시 한번 하고 잠자리에 들기도 합니다.

 

한편 예능프로그램 중에 재미와 상식을 같이 제공하는 예능을 특히 좋아하는 데요, 감기와 재채기의 차이도 대한외국인 예능을 보고 알았었죠. 대한외국인 제가 참 좋아하는 예능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음에는 기회가 된다면 대한외국인 예능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예능인, 외국인이 많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