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와 상식

소매넣기 뜻 의미 이런 선순환이

소매넣기 뜻 의미 같이 알아보아요, 저는 처음 알았습니다.

소매넣기소매넣기

 

소매넣기 언젠가부터 인터넷에서 이런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뭔가 긍정적이고 나쁘지는 않은 뜻으로 쓰이는 거 같긴 한데, 정확하게 어떤 의미인지는 잘 몰랐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알아보았습니다. 소매넣기란 소매치기의 반대 개념으로 시작된 신조어로서 놀랍게도 해외에서도 Putpocket 이라는 단어로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좀 더 쉽게 설명드리자면 기부 혹은 깜짝 선물 정도의 의미로 보시면 될 거 같은데요, 우리나라에서는 국내 웹툰만화에 등장하기도 했었고 소울워커라는 온라인 게임에서 소매넣기가 발생하여 더 유명해졌습니다.



 

소매넣기소매넣기

 

소울워커라는 게임은 원래 그다지 인기가 없었고 유저들의 대부분이 남아있지 않아서 망하기 직전의 게임이었는데요, 타 게임에서 발생한 안좋은 사건으로 인해 신규유저들이 소울워커로 물밀듯이 들어오게 되고,

 

갑자기 늘어난 신규유저들이 또 탈퇴하지 않도록 일종의 심리적인 기재로서 기존의 고참유저들이 아이템과 돈을 신규유저에게 마구 뿌리는 사건이 발생했었습니다.

 

갑자기 규모가 늘어난 게임유저들 덕에 게임 제작진은 야근을 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고 또 제작진들을 걱정하는 마음에 현실에서 소매넣기로 제작진에게 실제로 선물을 보내기 시작했습니다.

 

소울워커 회사측에서도 보답의 차원으로 소울워커를 하는 PC방 게이머들에게 먹거리 소매넣기 이벤트를 실시하였고 유저들은 더더욱 회사에게 소메넣기의 양을 늘려가자,

 

회사에서는 그 양을 감당할 수 없어 재단과 연계하여 소매넣기 당한 선물들을 복지기관에 기부하겠다는 발표를 합니다. 이에 유저들은 선순환이 계속되어 모종의 결단을 하게 되는데요.

 

소매넣기의 대상을 게임회사에서 복지기관으로 바꾼 것이죠. 그전 게임회사에는 주로 음식등의 먹거리를 보내주었다면 이제는 복지기관에 현금의 소매넣기를 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해당 복지기관은 1년 기부금액이 400만원정도의 규모였는데 이런 소매넣기의 결과로 2018년 4월 5,000만원의 기부금이 모일 정도로 유저들의 적극적인 소매넣기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소매넣기는 온라인에서 시작된 기부와 깜짝선물이 오프라인, 현실에서도 이어지는 선순환의 좋은 예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다만 소매넣기의 의미는 예전부터 부정적인 의미로도 존재하기는 했었습니다. 예를 들면 범죄 피의자의 의류나 가방등에 전파발신기나 도청기를 몰래 삽입하는 경우도 소매넣기라고 불리웠다고 하네요.

 

또한 우리가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았듯이 어떤 사람에게 누명을 씌우기 위해 그사람의 집을 갑자기 수색하며 미리 준비한 아이템을 마치 그사람의 집에서 발견한 것 처럼 혐의를 뒤집어 씌우기도 하는 행동을 소매넣기라고 부르기도 했었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