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와 상식

반려견 장례방법과 비용 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반려견 장례방법과 비용 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반려견을 보낸다는 건 정말 슬픈일이네요.

반려견에 관한 글을 적을 때마다 마음이 무겁습니다. 저도 반려견을 보낸 적이 있었거든요. 제가 기르던때에는 반려견 장례방법과 비용 잘 신경쓰고 살지는 않았습니다.

 

요즘은 반려견 장례문화에 대한 인식변화가 커져서 많이들 반려견 장례를 치루어 주시더라고요. 저 때에는 사실 장례 이런거 없었거든요. 그냥 울고 말았었죠.

 

반려견 장례방법과 비용반려견 장례방법과 비용

 

여기서 아셔야 할 게 반려견을 보내셔야 하는 상황, 즉 이별을 하게 되는 상황에 맞닥뜨린 분들은 3가지의 반려견의 사후처리를 하셔야 하는데요.

 

첫번째가 화장등의 장례식을 치뤄줄 것인지, 두번째가 쓰레기 봉투에 담아 폐기처분 할 것인지, 세번째가 동물병원에 사체를 위탁하여 처리를 맡길 것인지 라고 합니다.

 

여기서 참 어이없는 게 쓰레기봉투에 담아 반려견의 시체를 버린다는 게 말도 안되는 행동같지만 아직 현행법 상 우리나라는 반려견 사체를 땅에 파뭍는건 불법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쓰레기봉투에 넣어서 폐기하는게 법적으로는 현재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첫번째와 세번째 방법을 권해 드리고자 합니다.



보통 반려견 장례는 화장으로 치루어 지고요, 3KG미만의 소형견들은 기본 장례비용이 20만원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염습과 소림, 대림, 입관식, 관 추가 등 옵션의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네요.

 

보통 옵션 한번 붙으면 5~7만원 정도의 추가비용이 붙는다고 해요, 이건 장례업체마다 가격이 상이하니 장례를 맡기는 업체에게 직접 의뢰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가세는 별도라고 하네요.

 

 

반려견 장례방법과 비용반려견 장례방법과 비용

 

보통 장례절차는 사람 장례식과 비슷하게 진행된다고 하네요. 추모식 진행하고 화장하고 유골함을 견주에게 전달합니다. 옵션에 따라 염도 하고 수의도 가능하다는군요.

 

마지막으로 동물병원에 반려견 사체 처리를 의탁하는 경우와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폐기처리 하는 경우에는 개인적인 이유로 그냥 언급을 회피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반려견과 오래 살고 싶어 하시는 마음 정말 이해합니다. 부디 오랫동안 반려견과 인생을 같이 사셨으면 하네요. 저도 떠나보낸 제 반려견들이 생각나 가슴이 아려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