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다이어트

사포닌 효능 정말 궁금하네요

사포닌 효능 무엇일까요? 정말 궁금하네요,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사포닌 효능사포닌 효능

 

 

사포닌 효능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저도 궁금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주로 산삼이나 인삼, 도라지등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는 사포닌은 신기하게도

 

물에 접촉하면 거품이 일어나는 이른바 발포효과가 있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산삼이나 인삼 외에 다양한 식물에도 함유되어 있지만 콩에도 0.3%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그 외 파슬리, 더덕, 감초, 생강, 칡, 양배추, 당근, 미나리 등의 식물에도 사포닌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1. 사포닌의 효능사포닌의 효능으로는 동물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과산화지질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고 피로회복이나 소화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포닌 효능사포닌 효능

 

 

 

사포닌은 혈전이 쌓이는 것을 막아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돕는 효과도 있으며

 

뇌쪽의 포도당 흡수율을 높여주어 기억력 증진이나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특히 사포닌은 항산화 기능도 있어서 피부건강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특히 항암효과가 탁월하여 쥐를 이용한 항암실험에서 그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하는군요

 

 

물론 위에서 잠시 언급하였던 기억력 증진도 영국의 한 대학교에서 실험을 통하여

 

홍삼 투여 그룹과 비투여 그룹을 비교해서 기억력 테스트를 한 결과,

 

홍삽을 섭취한 그룹이 2배 이상의 기억력 상승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삼의 효능을 입증하였습니다.

 

특별히 홍삼에 있는 사포닌은 다른 식물에 있는 사포닌과 구별되어서 진세노사이드라고 불리우는데요,

 

 

진세노사이드는 다른 사포닌보다 효과가 더욱 더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삼류와 사포닌이 좋다고 해도 뭐든지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사포닌을 과다섭취 시 갑상선 호르몬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