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다이어트

플랭크 운동 효과 자세 방법 제대로 알고 하세요

플랭크 운동 효과 자세 방법 제대로 알고 하세요, 잘못알고 계시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플랭크플랭크

다들 허리 안좋으실 떄 플랭크 운동 많이 하시죠? 제가 한창 크로스핏할때 어떤 여성분이 크로스핏 하시겠다고 오셨는데 글쎄 디스크수술을 3번이나 받으셨던 분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힘든 크로스핏 운동을 다 버티시고 허리의 통증도 별로 호소하지 않으시길래 비법을 그분에게 물었더니 바로 플랭크 라고 대답을 해주시더라고요.

 

그분은 플랭크 한번 하시면 3분 이상 하십니다. 3분씩 5세트 하시더라고요. 플랭크 3분하는게 뭐 대수냐 하고 우습게 보실 분들 계실 지 모르겠는데 과연 그럴까요?

 

코어운동의 최강자 중 하나라고 불리우는 플랭크는 코어운동에 정말 효과적입니다. 코어는 척추와 골반, 그리고 복부등을 감싸는 모든 근육들을 의미합니다.



플랭크는 추간판탈출증이나, 디스크, 복부측만증등의 질병을 앓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코어근육이 강화되어 척추를 잡아주기 때문에 증상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플랭크는 주로 허리의 코어근육을 자극하기도 하지만 발 전체와 등근육, 팔과 어깨근육에도 자극을 주기 때문에 전신운동으로도 제격입니다.

 

보통 사진이나 방송보면 플랭크를 등과 허리, 그리고 엉덩이를 거의 일자로 하고 실시하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이건 올바른 자세가 아닙니다.

 

위의 사진을 제가 급하게 그려봤는데요. 1번, 먼저 등을 살짝 굽혀줍니다. 세상의 모든 운동이 등과 허리를 펴고 실시하는게 기본 베이스지만 이 플랭크만은 예외입니다.

 

그리고 2번 엉덩이도 등보다 높이가 올라오지 않도로 낮춰줍니다. 마치 고양이가 등을 말아올리는 것 같은 자세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자세가 취해지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바로 등과 복부쪽에 자극이 오기 시작합니다. 이 자세를 그대로 유지해야 합니다. 엉덩이를 들어올린다거나 머리를 땅에 대는 동작도 되도록이면 하지마세요.

 

처음 플랭크를 하시는 분은 이 정자세로 1분도 버티기 쉽지 않으실 겁니다. 난 할 수 있다라고 자신하시는 분들 한번 해보세요, 단 몸을 들썩이시면 안되요.

 

힘들다고 몸을 움직이거나 엉덩이를 들어올리거나 등을 펴면 자신을 속이는 행동입니다. 힘들다는 건 그만큼 운동이 되고 있다는 뜻이니 참으셔야 합니다.

 

아마 팔이 벌벌 떨릴 겁니다. 땀도 막 나고요, 그렇다면 플랭크 운동을 제대로 하고 계신겁니다. 초보자 분들은 30초 3세트, 1분 3세트, 1분 5세트, 이런 식으로 늘려나가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저도 과거에 무척 뚱뚱했었던 비만형의 인간이었는데요, 허리통증으로 무척 고생했었습니다만 이 플랭크 운동으로 정말 효과를 많이 봤습니다. 정말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