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와 질병

치주염 및 치주질환 원인 증상 잘 치료하는 법

치주염 및 치주질환 원인 증상 잘 치료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주염 및 치주질환 원인 증상치주염 및 치주질환 원인 증상

 

 

2018년 한국인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병 2위를 차지하였던 치주염 및 치주질환 원인 증상 및 잘 치료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은염과 치주질환은 성인남녀중에서도 50대 60대 이상의 고령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증세가 심해지면 치아를 빼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치은염 및 치주질환의 원인: 치은염의 원인은 말 그대로 이빨과 잇몸 중에서 우리가 잇몸이라고 알고 있는 치은에 염증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빨과 구강의 상태가 청결하지 못해 각종 세균과 이물질이 잇몸에 달라붙어 있을 경우에 치은염과 치추질환이 발생활 확률이 높습니다.

 

치주염은 치은염의 정도가 악화되어 잇몸과 잇몸주변의 조직까지 염증이 진전된 경우이고 심한 경우에는 결국 이빨이 빠져버리는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치주염 및 치주질환 원인 증상치주염 및 치주질환 원인 증상

 

 

그래서 치주염을 풍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치은염과 치주염같은 치주질환은 평소에 양치질등의 치아 청결을 게을리해서 생기는 질병 질환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치은염 및 치주질환의 증상: 치은염은 치아와 치아사이, 그리고 치석이 발생한 부위에 발생합니다, 찬물이나 찬음식등을 먹을 때 잇몸미 자극으 받아서 시리거나 아픈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상태가 방치되면 치주염으로 전이하는데 심한 입냄새 악취와 잇몸에서 고름이 나오기도 한다는 군요. 또한 잇몸조직이 약화되기 때문에 이빨이 흔들리고 빠질 위험이 높아집니다.

 

양치질을 할때 잇몸에서 피가 나는 상황이 발생하며 잇몸과 잇몸 주위가 부어오르는 증상도 나타나기도 하고요 호두나 오징어같은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씹기에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치주염 및 치주질환 원인 증상치주염 및 치주질환 원인 증상

 

 

치주염 및 치주질환의 예방과 치료: 치은염과 치주염의 예방은 말할 것도 업이 양치질을 자주 하는 것이고, 잘 해야 합니다. 대충 이빨만 닦고 마는 것이 아니라,

 

이빨의 구석구석을 잘 닦아주어야 하는 데요, 제 지인이 치과의사로 있는데 자기병원에서 사라는 말 안할테니 전동칫솔 하나 사서 이빨을 닦는게 제일 좋다는 팁을 알려주셨네요.

 

또한 오랫동안 쌓인 치석도 제거하는 스케일링도 정기적으로 해주시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치은염과 치주염의 치료는 당연히 전문병원에 가셔서 상담과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치주염은 초기에는 양치와 스케일링으로 호전이 되기도 하지만 병이 상당히 진전된 경우에는 잇몸을 절개해서 그 안의 세균을 세척, 치조골을 재생한 후 봉합하는 치주수술까지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이미 잇몸이 흔들려서 이빨이 빠져버리는 상황이라면 잇몸수술 후 임플란트 시술을 하셔야 하는 상황에 이르기도 하는데요. 이빨은 성인이 되면 다시 재생되지 않으니 각별한 관리와 보호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