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와 질병

중이염 원인 증상 자세히 알아보아요

중이염 원인 증상 다들 잘 아실 수 있도록 자세히 적어보았습니다.

중이염 원인 증상중이염 원인 증상

 

중이염 원인 증상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중이염의 원인은 주로 감기나 독감같은 질환의 합병증으로 많이 발병한다고 하네요.

 

합병증이 아니더라도 이물질이나 미세먼지등으로 인하여 세균이 침투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요.

 

여름에 물놀이 하시러 물가나 워터파크 많이들 가시는데 그곳에서 중이염에 걸리시는 분들도 계세요.

 

기관지염이나 축농증, 여러 알레르기성 호흡질환, 흡연 시의 담배연기등에 의해 중이염이 발병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중이염은 고막과 달팽이관 사이의 공간인 중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일컽습니다. 

 

그 증세에 따라 급성 중이염과 만성 중이염으로 분류가 되기도 하는데요. 성인보다는 어린이에 더 많이 걸린다고 하네요.

 

특히 생후 6개월에서 2~3세 경우 유아와 소아에게 발병율이 높다고 하는데요,

 

자칫 염증을 방치하면 뇌막염이나 뇌수막염같은 중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니 꼭 치료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고막과 달팽이관 사이의 공간은 폐쇄되어 있는데 어떻게 이물질이나 세균이 침투할 수 있을까요?



중이에는 코로 연결되는 가느다란 통로가 있다고 해요, 이 통로가 중이의 공기를 통하게 하고 분비물을 코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는데요.

 

중이염은 정확하게 이 통로인 유스타키오관을 통해 유입된 세균에 의해 중이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라고 하네요.

 

 

 

 

중이염 원인 증상중이염 원인 증상

 

그럼 중이염의 증상은 뭐가 있을까요?

 

일단 귀에 통증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단순히 밥을 먹거나 잠자리에 누워도 귀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어요.

 

그리고 귀가 일시적으로 잘 안들리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난청과 이명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감기나 독감같은 질환의 합병증으로 중이염이 오는 경우에는 구토와 현기증의 증세도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루라는 분비물이 생겨서 고막을 살짝 손상시켜 귀 밖으로 흘러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군요.

 

대부분 고름이라고 보시면 될거 같네요.

 

아직 말이나 의사표현을 하지 못하는 아기들의 경우에는 자꾸 보채거나 자주 우는 경우,

 

아기가 귀를 자주 만지며 귀에서 물이 나오는 경우에는 중이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중이염이 의심되시면 바로 이비인후과를 찾으셔서 치료를 받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집에서 작은 솜막대로 귀 안을 닦으시려는 시도보다는 전문의의 상담과 치료가 더 안전하고 효과가 놓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