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와 질병

apnea 뜻 증상 원인 수면 무호흡증 알고 계셨나요?

apnea 뜻 증상 원인 알고 계셨나요? 저도 이제야 알았네요.

apnea 뜻 증상 원인apnea 뜻 증상 원인

 

apnea 뜻 증상 원인 다들 무호흡이라고만 알고 계신가요? 뜻은 의학용어로는 Sleep apnea 수면 무호흡증 이라고 합니다.

 

apnea의 사전적 뜻 의미로는 무호흡, 가사상태, 질식, 호흡정지등으로 해석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잠을 잘 때 갑자기 일정 시간 동안 숨을 멈추는 현상을 수면 무호흡증이라고 해요.

 

apnea 수면 무호흡증 의 원인은 우리몸 중추 신경계의 호흡기능이 일시적으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무호흡증이 발생가기도 합니다.

 

혹은 apnea 원인으로 혀와 주변 근육이 우리의 숨구멍인 기도를 압박해서 수면 무호흡증이 생긴다고 하네요.

 

코골이 심하게 하시는 분이 이 수면 무호흡증이 같이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코골이도 기도의 공간이 압박됨으로서 그 주변 통로가 좁아져서 나는 소음이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apnea 원인을 유발시키는 것들은 주로 비만, 잦은 음주와 흡연, 운동부족, 심한 스트레스등이 있겠습니다.



 

apnea 뜻 증상 원인apnea 뜻 증상 원인

 

제가 예전에 지인과 함께 여행을 떠난 적이 있었는데요, 이분이 코를 심하게 고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요,

 

apnea의 증상으로 코를 골며 자는 도중에 갑자기 컥! 컥! 하더니 조용해지면서 숨을 안쉬는 거 같더라고요.

 

그리고 한 5초~10초 정도 지나더니 또 컥! 컥! 하면서 코를 골면서 주무시는 거에요.

 

단 둘이 자는데 솔직히 저는 좀 걱정이 되기도 했고 무섭기도 했습니다.

 

이 수면 무호흡증은 온전한 수면상태를 방해하고 뇌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의 피로나 권태감, 고혈압에 당뇨, 심하 뇌졸증과 치매등의 무서운 중증으로 번지기도 한다는 군요.

 

apnea 수면 무호흡증의 치료는 다이어트나 금주, 금연등의 생활치료로 호전이 가능하지만,

 

증세가 심하다면 마스크 착용이나 기도쪽을 압박하는 지방조직을 제거해야 하는 수술을 하셔야 할지도 모릅니다.

 

 

제 지인분과 저는 여행을 다녀와서 이 문제를 서로 심각하게 이야기 했고,

 

지인분의 가족도 수술을 권하셔서 결국 기도 공간을 확보하는 수술을 받으셨고 지금 모든것이 한결 편해졌다고 하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