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와 질병

급성 기관지염 증상 원인 에 대해 알아보아요

급성 기관지염 증상 원인 에 대해 알아보아요. 한국인의 흔한 질병 1위라네요.

급성 기관지염 증상 원인급성 기관지염 증상 원인

 

 

급성 기관지염 증상 원인 알고 계신가요? 2018년 한국인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되는 질병 1위에 급성 기관지염이 뽑혔습니다. 남성은 7백5만여명, 여성은 921만여명이 걸렸다고 하네요.

 

2위로는 치은염 및 치주질환, 3등은 혈관운동성 및 알러지성 비염이라고 합니다. 한편 급성 기관지염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성인보다는 미성년자 아이들이나 노인에게서 더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급성 기관지염의 증상: 급성 기관지염은 바이러스성 감염질환으로서 기관지가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이 되는 증상으로 보통 감염단계가 먼저 지나고 잦고 마른 기침이 1~2주일 이상 계속되면 급성 기관지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숨을 쉴때 휘파람이나 고주파수같은 소리가 같이 나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 필요이상의 가슴과 복부의 통증이 온다고 하네요. 증세가 심해지면 격한 기침과 구토증상까지도 나타납니다.



 

급성 기관지염 증상 원인급성 기관지염 증상 원인

 

감기나 독감과 급성 기관지염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기침을 많이 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감기는 코와 주변부위가 바이러스에 감염되므로서 나타난다면,

 

급성 기관지염은 기관지 자체가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는 경우라고 보시면 될 거 같네요. 급성 기관지염의 증상은 감기와 매우 유사해서 열과 두통, 심한 기침과 재채기를 동반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목이 붓기 때문에 숨을 쉬기 거북해지고 다른 중대 합병증의 증세도 올 수 있기 때문에 기침의 증세가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셔서 급성 기관지염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급성 기관지염 원인: 급성 기관지염의 원인은 일단 다른 사람으로부터 옮는 바이러스가 기관지에 침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출 후 손과 얼굴을 씻지 않는다거나, 반려동물을 만지고 난 후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나 입등의 직접적인 호흡을 통하여 기관지가 감염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아무래도 요즘같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초미세먼지가 기관지를 손상시켜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비염이나 감기, 홍역, 장티푸스, 백일해, 독감등의 호흡기나 타 바이러스성 감염질환과 같이 합병증의 증세로도 온다고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입원등의 정밀진료가 필요합니다.

 

급성 기관지염의 예방은 우리가 감기 조심하듯이 손발을 잘 씻고 양치질을 꾸준히 하며,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의 습관을 들이면 기관지염에 걸릴 확률이 낮아집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 핵산과 미네랄이 다량으로 함유된 음식을 드시는 것도 좋은 예방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도라지나 배, 상황버섯, 인삼, 꿀, 귤껍질, 생강, 은행, 녹두등이라고 하네요.

 

급성 기관지염의 치료는 걸린 사람 대부분이 감기등의 치료를 받으며 자연치료가 됩니다. 집안 습도조절와 물 섭취를 잘 해주시고요, 항생제는 과다투여는 권하지 않습니다. 

 

혹시 감기약을 먹었는데도 차도가 없다면 급성 기관지염을 의심해 보아야 하니 이 점 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