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라이젠 노트북 330-15ARR 81D2005UKR 구매와 램 업그레이드 하는 법

라이젠 노트북라이젠 노트북

 

 

라이젠 노트북 330-15ARR 81D2005UKR 구매와 램 업그레이드 하는 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AMD의 라이젠 프로세서가 출시된 후 많은 이슈가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실망이다. 역시 AMD는 아니다. 인텔이 여전히 최고다. 라이젠은 명기다. 라이젠3가 기대된다 등등등.. 수많은 말들이 있었죠.

 

확실한 것은 라이젠 등장 이후 인텔이 바빠졌다는 것이죠. 거의 독점하다시피 했었던 CPU판매율도 라이젠이 추격의 의지를 보이기 시작하면서 인텔도 더이상은 맘놓고 있을 상황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무엇이던지 과독점은 소비자에게 그다지 좋은 것은 아닌듯 합니다. AMD던 인텔이던 서로가 경쟁하면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가격이나 성능등 소비자에게 더 유리하도록 흘러가는 상황이 아닐까 합니다.

 

좌우지간 노트북 상황도 마찬가지로, 라이젠도 노트북용 프로세서를 출시했습니다. i3-2200u, i5-2500u, i7-2700u 크게 세가지의 모델을 내놨는데요, 저는 이중에서 i5-2500u 프로세서를 차용한 레노버의 노트북 라이젠 노트북 330-15ARR 81D2005UKR 을 구매하였습니다.

 

라이젠 2500U CPU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라이젠 노트북라이젠 노트북

 

기본클럭속도는 2.0 Ghz, 부스트 클럭속도는 3.6GHz이고 4코어 8쓰레드급의 성능입니다. 인텔 데스크탑으로 치면 인텔 i7급의 성능이라고 봐야겠죠. 2500u의 가장 놀라운 사실은 내장 그래픽으로 베가8이 내장되어있다는 사실입니다. Vega 8 이라...어느정도의 성능일까요?

 

인터넷 사이트들의 벤치결과에 의하면 엔비디아의 노트북용 외장 그래픽카드인 MX150보다 살짝 못한 정도라고 하네요.

내장그래픽의 성능이 이정도면 정말 놀랍다고 해야 할거 같습니다. 올해 출시될 라이젠3가 정말 기대되네요.



그외에는 상위버전인 2700u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클럭 스피드만 0.2 정도 차이나는데요, 내장그래픽이 베가 10 인것도 차이였네요.

가격에서는 촘 차이가 나서 저는 인터넷과 문서작성용으로 그냥 2500u를 최종 선택했습니다.

 

라이젠 노트북라이젠 노트북

 

실제로 노트북을 구매한 사진입니다. 와 처음으로 박스를 열때의 그 두근거림! 노트북은 PC데스크탑과는 달리 부품을 조립해서 사용하는 일이 거의 드뭅니다. 이게 개인적으로 참 아쉽네요. 그냥 완제품을 구입할 수 밖에 없죠.

 

라이젠 노트북라이젠 노트북

 

라이젠 노트북 330-15ARR 81D2005UKR 은 원래 스펙이 램이 4기가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살짝 부족한 감이 있어서 따로 4기가를 구매해서 추가로 장착하기로 했습니다. 램 업그레이드 를 하기로 한거죠.

 

8기가에 듀얼채널 램 적용이라 내장그래픽 사용에서 성능이 향상됩니다. 램 업그레이드는 제가 직접하지 않고 구매한곳 가게 직원분이 해주셨습니다.

 

 

 

라이젠 노트북라이젠 노트북

 

요 램은 따로 제가 구매한 겁니다. 대리점에 들고 가서 램 업그레이드를 부탁하면서 꺼냈습니다.

삼성제품이고요 DDR4 4GB 19200(=2400)의 속도를 가진 램입니다.

 

 

라이젠 노트북라이젠 노트북

 

장착 후의 사진입니다. 중단 오른쪽 끝에 램이 끼워진 사진입니다. 원래부터 장착된 램 4기가는 내장형이라 커버를 뜯어내도 보이지 않습니다. 사진상의 램은 추가로 장착된 삼성램인것이죠. 참고로 왼쪽 아래의 흰 직사각형 박스?는 SSD입니다. SK 하이닉스에서 나온 OEM용 SSD네요.

램 바로 왼쪽옆이 CPU소켓이고 구리 쿨링파이프가 크게 ㄱ자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CPU쿨러는 상단중앙에 위치하고 있네요.

 

장착은 너무나 쉽습니다. 커버를 스크류를 다 돌려서 뜯어낸 다음, 빈 램소켓에 램 구멍엦 맞게 끼우면 끝입니다. 비스듬히 장착한 다음 눌러주면 틱소리가 나면서 장착이 완료됩니다. 조립은 커버를 덮은 다음 풀어낸 스크류 나사들을 다시 조이면 끝이죠.

 

노트북 램 장착을 해본 적이 없던 지라 직원분께 부탁드려었습니다만, 다음부터는 제가 해도 될거 같네요. PC 데스크랍 조립만 수십대를 해봤는데 이 정도는 해낼수 있겠죠.

 

 

라이젠 노트북라이젠 노트북

 

램 추가 후 부팅~CMOS 화면입니다. 정상적으로 램이 8기가로 인식하네요.

중앙에 8192 MB 가 8기가라는 뜻입니다. 램 업그레이드 성공입니다.

 

 

라이젠 노트북라이젠 노트북

라이젠 노트북라이젠 노트북

 

집에 가져와서 열심히 윈도우를 깔고 여러 프로그램들을 깔아봤습니다. 뭐 이상없이 잘 설치가 되네요.

혹시라도 노트북에 어떤 이상이나 고장현상이 있을까봐 살짝 걱정했지만 -뭐 그래도 AS센터 가서 교환받으면 되겠지만요-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라이젠 노트북라이젠 노트북

라이젠 노트북라이젠 노트북

 

이건 사은품으로 받은 레노버 전용 노트북용 가방입니다. 사실 아주 예전에 가지고 있던 삼성 노트북 가방이 있어서 이녀석은 무용지물이네요.

퀄리티가 썩 좋은 편은 아닙니다. 차라리 무선마우스나 노트북 외장 배터리같은게 필요했었는데 살짝 아쉽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라이젠 노트북 330-15ARR 81D2005UKR 의 실제 성능과 다른 CPU와의 성능 벤치마킹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가격이 궁금하시다고요, 저는 40만원대 후반에 구입했고요, 램은 중고나라에서 중고로 3만원대에 구입을 했었습니다. 그러니까...다합친 총 가격은 50만원대 초반이 되겠군요.

 

사실 SSD가 120기가라 용량이 살짝 아쉬웠습니다. 250기가 정도로 따로 구입을 해서 교체를 할까 하는 생각도 하긴 했었고요, 일단은 당분간은 계속 써봐야겠네요.

 

이상으로 라이젠 노트북 330-15ARR 81D2005UKR 구매와 램 업그레이드 하는 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